[서울=월드투데이] 박희숙 기자 = 지구온난화가 계속될 경우, 히말라야에 있는 수 천 곳의 호수가 범람해 홍수를 일으킬 가능성이 높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사진제공=뉴스1)

독일 포츠담 대학교 연구진은 현재의 지구온난화 수준이 지속된다는 가정하에, 히말라야에 존재하는 빙하호들의 정보를 취합하고, 지형학과 위성 데이터 정보를 동원해 총 54억 회의 시뮬레이션을 진행했다.

그 결과 지구온난화로 히말라야의 얼음과 눈이 녹아내리면서 빙하를 둘러싼 흙과 돌의 경계가 무너질 수 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이러한 일종의 제방 붕괴 현상은 대규모 산사태를 유발할 수 있으며, 무너진 흙이 히말라야 곳곳에 존재하는 약 5000곳의 호수로 쏟아지며 결국 홍수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이 연구진의 예측이다.

빙하가 녹아내려 발생하는 ‘빙하 홍수’의 위험은 히말라야 전 지대에서 높게 예측되는데, 연구진은 특히 히말라야 동부 지역의 위험이 다른 지역에 비해 3배에 달한다고 경고했다.

연구진은 “히말라야 상류에 거주하는 인구 및 인프라와 수력 발전량 추세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빙하 홍수로 인한 미래의 위험에 대해 예측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이전 연구들을 살펴봤을 때 히말라야 빙하의 3분의 2가 10년 내 사라질 것으로 예상되며, 호수에 많은 물이 쌓이면 특히 하류에 사는 사람들에게 심각한 위험이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키워드

#지구온난화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