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드시런 생애, 역대 음반 소개
신곡 bad habits-컴백일정 소개

[월드투데이 이하경 기자] 에드시런은 뛰어난 작곡 능력과 아름다운 목소리, 중독성 있는 노래로 아델과 함께 영국을 대표하는 싱어송라이터다. 

생애&역대 음반 소개

[사진= 에드시런, 위너뮤직 제공]
[사진= 에드시런, 위너뮤직 제공]

에드시런은 1991년 2월 17일 영국 요크셔 지방에서 태어났고 런던 북동부의 서퍽 주 프램링엄에서 자랐다. 

12살 때 아버지와 더블린에서 개최된 데미안 라이스의 콘서트를 관람했는데 콘서트 후 데미안을직접 만날 수 있는 기회가 있었다고 한다. 이때 자신만의 음악을 하라는 조언을 받은 에드시런은 13살 때부터 본격적으로 버스킹을 시작한다.

어린 나이부터 기타와 작사를 시작해 2005년에는 녹음 작업을 시작했다. 2008년에는 옷과 기타를 챙겨 런던에서 노숙생활을 하며 길거리 공연을 하는 등 자신의 커리어를 쌓는다.

 2009년 메이저 레코드 회사와 접촉하여 계약 직전까지 갔으나 머리색을 바꾸고, 제임스 블런트 등 잘 팔리는 가수의 음악을 따라 쓸 것을 강요하여 계약을 하지 않게 된다. 

[사진= 에드시런, 위너뮤직 제공]
[사진= 에드시런, 위너뮤직 제공]

에드는 타 가수의 곡을 본인의 색깔로 바꿔 잘 커버하는 가수로 유명하다. 음악적 스타일이 비슷한 아티스트들의 곡 뿐 아니라 소울, 힙합 장르의 곡도 위화감없이 본인의 것으로 소화한다. 비욘세의 Drunk in Love 커버는 큰 인기를 얻어 후에 콘서트 콜라보를 함께하기도 한다. 

2010년에는 기타 하나만 들고 미국으로 떠나 하루종일 길에서 노래를 부르고 다니던 도중 그곳을 지나가던 가수 제이미 폭스의 눈에 들어 스튜디오에서 공짜 녹음을 하는 등 많은 도움을 받는다. 이후 유튜브에서도 인지도를 높이며 2011년엔 첫 메이저 싱글 'The A Team'을 발표한다.

2012년 BRIT Award에서 영국 남자 솔로 아티스트 상과 올해의 영국 신인가수상 2관왕을 차지하며 아델과 함께 주요 부문 2관왕에 올랐으며 2013년 그래미 어워드에서 Song Of The Year에서 노미네이트 되는 등 큰 인기를 얻는다. 

에드시런은 어쿠스틱 사운드 위주의 감미로운 팝 발라드 장르의 음악을 주로 하지만, 랩이나 비트박스도 수준급이다. 곡의 완성도가 높으며 탄탄하고 깊이있는 로맨틱한 가사도 그의 아이덴티티 중 하나다. 2021년 기준 30세 밖에 안 됐기 때문에 브릿팝의 현재이자 미래를 이끌어갈 인재로 평가받고 있다. 

[사진= divide, 위너뮤직 제공]
[사진= divide, 위너뮤직 제공]

2015년 12월 SNS를 통해 휴식을 예고했던 그는 2017년 1월 신곡 'Shape of You'와 'Castle on the Hill'가 담진 엘범 '÷'를 발표한다. 첫날 판매량이 영국에서 23만장을 기록, 공개 첫날 스포티파이 재생횟수 5673만건을 갱신하며 슈퍼스타로 발돋움한다. 

영국에서 672,000장의 판매량으로  역대 남자 솔로 아티스트 중 최고 초동판매량을 기록하며1위를 차지한다. 

2011년부터 현재까지 앨범명을 사칙연산 기호를 사용해 짓는 등 독특한 컨셉을 이어가고 있다. 2011년에는 '+', 2014년에는 'x', 2017년은 '÷'다. 그리고 2021년 10월 '='이름의 정규 5집으로 컴백을 예고했다. 

2021년 신곡 'Bad Habits' 

[사진= bad habits, 위너뮤직 제공]
[사진= bad habits, 위너뮤직 제공]

2021년 6월 25일 공개된 리드싱글 'Bad Habits'는 10월 공개 될 '='의 수록곡이다. 

공개 직후 영국 Official Charts에서 5주 연속 1위를 차지한 올리비아 로드리고의 good 4 u를 제치고 1위로 빌보스 핫샷 데뷔를 해 7주 연속 1위를 차지한다. 빌보드 핫 100에서도 2위에 랭킹되었다.

이번 싱글은 그가 음악적으로 얼마나 다양한 변화를 시도했는지 느낄 수 있다. 진한 화장과 핑크색 수트를 입고 뱀파이어와 조커 느낌의 분장을 컨셉은 공개와 동시에 큰 관심을 받았다. 에드는 인터뷰를 통해 "이번 뮤직비디오에서 나쁜 습관(Bad Havits)의 본질을 환상적인 방식으로 다루고 싶었고 그래서 뱀파이어 분장을 선택했다"고 밝혔다. 

곡은 'Shape of you'를 공동 제작했던 조니 맥데이드와 'No.6 Collaborations Project' 프로듀서로 참여한 프레드(FRED)가 에드시런과 공동 프로듀싱 및 작곡에 참여해 완성도를 높였다.

신나는 사운드와 파격적인 이미지 변신으로 팬들의 눈과 귀를 사로잡는 신곡 Bad Habits'는 현재 국내 각 음원사이트에서 스트리밍 가능하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