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과 사람의 연결을 네트워크로 표현
개인을 넘어 사회를 분석하다

[사진=pixabay]
[사진=pixabay]

[월드투데이 김새민 기자] 우리는 모두 연결되어 있다. 관계를 무시할 수 없는 정보사회에서 소셜 네트워크 분석은 사람들이 형성하는 관계망을 분석하여 네트워크 요소를 이해한다.

우리는 드라마의 인물 관계도에서 네트워크 분석을 마주할 수 있다. 인물 관계도는 각 인물들이 어떤 관계를 맺으며 연결되어 있는지 보여준다. 여러 인물들이 정리된 하나의 그래프로 드라마 세계를 쉽게  파악할 수 있다. 각 인물들이 서로에게 끼치는 영향을 관계를 보면서 예측해보기도 한다. 

[사진 = JTBC 멜로가체질 공식 홈페이지]
[사진 = JTBC 멜로가체질 공식 홈페이지]

소셜 네트워크 분석은 다른 사람과 맺는 관계가 개인에게 끼치는 영향을 연구한다. 개개인의 특징에 주목하는 통계 방법론과 달리 네트워크 분석에서는 개체의 연결에 중점을 둔다. 개별 개체들은 다른 개체 및 전체 사회적 구조의 영향을 받는다고 가정하고, 전체 네트워크 연결망의 구조적 특성과 개체의 관계를 살핀다. 

사람들은 기본적으로 사회적 관계를 형성한다. 소셜 네트워크 분석은 사회적 관계 내에서 사람들이 상호작용하는 현상을 설명할 수 있는 이론이다. 사람들의 관계뿐 아니라 집단과 집단 의 네트워크, 단어와 단어의 동시출현 분석에도 이용된다.

소셜 네트워크 분석에서는 사람들이 연결되어 있는지, 연결된 정도는 어떠한지 살핀다. 관계 정보는 인물 관계도처럼 그래프로 표현한다. 인물과 인물을 연결하는 선은 링크(Link)라고 말하며, 각 인물을 노드(Node)라고 부른다. 링크의 굵기를 달리하여 노드와의 연결 정도를 표시할 수도 있고, 노드의 색깔을 다르게 표현하여 노드의 속성을 드러낼 수도 있다. 

[사진 = 행렬 예시]
[행렬 예시.사진=월드투데아DB]

소셜 네트워크 구조는 행렬로도 나타낸다. 왼쪽 행렬처럼 A와 B의 연결이 존재하면 1, 연결이 없으면 0으로 표현한다. 오른쪽의 행렬처럼 연결된 정도에 따라 숫자를 다르게 기입하기도 한다.

소셜 네트워크 분석에서는 네트워크 요소 간의 상호 의존성을 이해하고 네트워크 구성원을 결속하는 방법을 모색하여 전체 네트워크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실제로 NCsoft에서는 '아이온' 게임의 이탈 유저를 예측하기 위해, 유저 간의 파티 상호작용을 분석하여 구조 정보를 활용했다. 

사회 구조적 관점에서 사회적 위치가 유사한 노드들은, 네트워크 내에서 얻는 기회와 제약이 동등하기에 개별 노드의 속성도 유사하다고 분석한다. 소셜 네트워크 분석은 이렇듯 사회 구조를 이해할 뿐만 아니라 관계로밖에 해석할 수 없는 개개인의 행동을 이해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