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시시피 주, 아동 빈곤율·저체중아 출산율 1위…텍사스, 루이지애나 등 뒤따라
AP통신, 낙태 규제 강화 우려…저소득층 부담 커질 것

[월드투데이 안신희 기자] 지난 7일, AP통신은 미국에서 엄격한 낙태 관련 규제를 시행하는 주일수록 아동을 출산하고 양육하기 위한 사회안전망이 취약하다고 보도했다.

오클라호마 주 의사당 앞 시위 [사진=AP/연합뉴스]
오클라호마 주 의사당 앞 시위 [사진=AP/연합뉴스]

2019년 미국 인구조사국과 질병통제예방센터(CDC) 통계에 따르면  미시시피주의 경우 아동 빈곤율과 저체중아 출산율이 미국의 50개 주 중에서 가장 높았다. 텍사스주의 경우도 첫 임신에 산전 건강관리를 받지 못한 여성의 비율이 가장 높았고, 보험 미가입 아동의 빈곤율이 두 번째로 높았다.  이들 두 주는 엄격한 낙태 규제법을 시행하고 있어 미국 사회 내에서 낙태권 관련 논쟁의 중심이 되고 있다고 AP는 설명했다.

미국 연방대법원에서는 지난 1973년 '로 대 웨이드(Roe vs. Wade) 판결'을 통해 낙태를 합법화한 바 있다. AP통신은 올 연말 나올 것으로 예상되는 대법원의 낙태 관련 판결 결과에 따라, 몇몇 주가 낙태 관련 규제를 더욱 엄격하게 하거나 혹은 아예 낙태를 금지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사회안전망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고 밝혔다. AP는 이 경우 저소득층의 부담이 커질 것이라고 지적했다. 지금도 저소득층은 낙태법 규제가 덜한 다른 주에 가서 낙태 시술을 받기에 어려운 형편이다.

뉴올리언스 항소법원 앞 시위 [사진=AP/연합뉴스]
뉴올리언스 항소법원 앞 시위 [사진=AP/연합뉴스]

미국 비영리 연구기관 구트마허 연구소에 따르면, 대법원이 낙태 합법화 판결을 뒤집을 경우 미시시피 주 등 공화당이 다수 의석을 차지한 26개 주는 곧바로 이를 따라 낙태를 금지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AP통신 보도에 따르면 이들 26개주는 아동 양육을 위한 사회안전망 평가에서 형편없는 점수를 받았다. 앨라배마와 루이지애나는 미시시피와 함께 저체중아 출산율이 가장 높다. 인디애나는 임산부가 첫 임신기에 건강관리를 받지 못하는 비율이 두번째로 높았다.

알래스카 주노에서의 시위 [사진=AP/연합뉴스]
알래스카 주노에서의 시위 [사진=AP/연합뉴스]

인디애나 코코모에 거주하는 25세 싱글맘 재스민 아로요는 AP통신과의 인터뷰에서, 첫째 아이를 출산했을 때 양육 서비스가 여의치 않아 일을 그만둬야 했다고 밝혔다. 이어 다른 일을 구했을 때는 보험 혜택을 제공하지 않았고, 둘째 아기가 심장병을 앓아 지금 수천 달러의 병원비를 못 내고 있다며 이렇게 힘들 줄은 몰랐다고 토로했다.

[출처=연합뉴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