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월드투데이] 박희숙 기자 = 한국계 소설가 수전 최(50)가 미국 최고 권위 문학상인 내셔널북어워드(미국도서상)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미국도서상 수상작인 수전 최의 '트러스트 엑서사이즈' [수전 최 페이스북]

뉴욕타임스는 소설 '트러스트 엑서사이즈'(Trust Exercise)로 후보에 올랐던 수전 최가 현지시간 20일 미국 뉴욕에서 열린 70회 미국도서상 시상식에서 소설 부문 최종 수상자로 선정됐다고 보도했다.

지난 2004년 소설 '아메리칸 우먼'(American Woman)으로 퓰리처상 최종 후보에도 올랐던 수전 최는 이날 수상 소감에서 "글 쓰는 일로 생계를 유지할 수 있다는 건 놀라운 특권"이라며 감사를 표했다.

수전 최의 5번째 소설인 '트러스트 엑서사이즈'1980년대 예술 학교를 배경으로 치열하게 경쟁하는 분위기 속에서 사랑에 빠지는 두 학생의 이야기를 다룬 작품이다.

NYT의 문학평론가 드와이트 가너는 '트러스트 엑서사이즈'"심리적으로 예리한" 소설이라면서 "마음과 정신을 빼앗기고, 가슴 속에 팽팽한 긴장감이 맴돌 것"이라고 극찬했다.

수전 최는 한국인 아버지와 유대계 미국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나 예일대에서 문학을 전공했으며, 이후 코넬대에서 미술학 석사 학위를 받았다.

지난 1998년에는 데뷔작 '외국인 학생'(The Foreign Student)으로 '아시안 아메리칸 문학상'을 수상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