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사 버드 국립공원', 과거 인디언의 생활양식 엿볼 수 있다
엄청난 자연의 아름다움 '그랜드 캐니언 국립공원'
'하와이 화산 국립공원'...이색적인 화산 관광

그랜드 캐니언의 모습[출처=픽사베이]
그랜드 캐니언의 모습[출처=픽사베이]

[월드투데이 김시연 기자] 아름다운 장관이 많은 나라인 미국은 그만큼 세계자연, 문화유산의 크기도 방대하다. 

미국은 자국의 전체 세계문화유산 중 국립공원이 비교적 많은 나라이다. 국립공원의 크기가 너무도 커 한 국립 공원 안의 여러 개의 생태계가 나타는 경우도 여럿 있다. 또한 과거의 인디언 부족들의 문화를 살펴볼 수 있는 유산들도 있는 등 다양한 세계문화유산들이 등재되어 있다.

메사 버드 국립공원 안의 과거 인디언 건축물들[출처=위키미디어]
메사 버드 국립공원 안의 과거 인디언 건축물들[출처=위키미디어]

■ 메사 버드 국립공원

미국의 있는 메사 버드 국립공원에는 6세기부터 12세기에 지어진 푸에블로 인디언의 건축물들이 잘 나타나있다. 이 건축물로 인하여 아메리칸 인디언들의 과거의 생활 양식을 알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고대 문화 전통을 볼 수 있는 이유로 세계문화유산에 1978년에 등재되었다.

이 지역에서 몇 백 년 이상을 살아온 이 푸에블로 인디언이 갑자기 사라졌다는 전설이 있어 미스터리한 관광지로 사람들에게 불린다고 한다.

이 건축물들은 진보한 건축 기술과 공간 사용 감각을 보여주며 인디언의 농업 기술 또한 보여준다. 저수지와 댐의 연결망을 한 관개 시설을 활용했다는 것을 알려주기도 하고 절벽 안에 동굴을 기반으로 해 벽을 쌓아 집을 만들었다는 것을 보여주기도 한다.

메사 버드를 최초로 탐험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이곳의 세공품들과 직물들에 대하여 극찬을 한다. 특히 그중에서도 도자기에 대한 반응이 굉장히 좋았다.

그러나 고고학자들이 발굴하기 이전에 수집가들에게 약탈당하거나 많은 도굴로 인해서 많은 유물들을 잃어버려 큰 손실이 발생했었다. 이후로 '연방고대유물법'이 1906년부터 시행되어 메사 버드 마을은 국립공원으로 지정되어 보호를 받고 있다.

그랜드 캐니언 국립공원의 절벽[출처=pixnio]
그랜드 캐니언 국립공원의 절벽[출처=pixnio]

■ 그랜드 캐니언 국립공원

세계적으로 아름다움을 자랑하는 그랜드 캐니언은 이미 굉장히 유명한 관광지이며, 여행자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는 지역이다. 1919년 2월 26일에 의회법에 의해 탄생된 그랜드 캐니언은 60년이 지난 1979년 세계자연유산에 등재되었다.

공원 내에는 고원, 평원, 사막, 삼림, 분석구, 용암류, 개울, 폭포, 미국에서 가장 큰 급류가 흐르는 강 하나가 있어 거대한 자연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고도가 높은 지역은 사막부터 산악에 이르는 다양한 상태의 기후, 서식지를 제공해 주고 있으며, 협곡은 거대한 5개의 다른 동식물 지역이 펼쳐져 있는 생물학 박물관으로도 불린다. 공원 안에는 1,000종이 넘는 식물종이 있고 그 중 15종의 식물들이 멸종우려종, 11종의 식물들이 멸종위기종으로 등록되어 있다. 또한 멸종이 우려되는 76종의 포유동물, 299종의 조류, 41종의 파충류와 양서류가 존재한다. 

지질학적으로도 큰 증거물이 되어주는데, 계곡 안에 노출되어 있는 수평 단층은 선캄브리아 초기와 말기, 고생대 , 중생대, 신생 등 20억 년에 지각활동의 결과를 잘 보여준다. 특히, 협곡 벽에 선캄브리아시대와 고생대의 흔적이 잘 나타나져있으며, 화석이 풍부하게 많은 지역이다. 또한 공원 내에 있는 수많은 동굴들은 플라이스토세에 화석들과 동물 잔해들을 보호해주고 있다.

하와이 화산 분화구 [출처=픽사베이]
하와이 화산 분화구 [출처=픽사베이]

■ 하와이 화산 국립공원

1987년에 세계유산으로 등재된 하와이 화산 국립공원은 현재도 진행되고 있는 화산 작용을 통해 섬이 형성되고 있는 독특한 구조이다. 하와이 원주민들에게는 불의 여신 '펠레'가 사는 장소로도 여겨지는 곳이다. 공원 안에는 원주민 마을, 사원, 무덤, 카누 정착장, 피난처 동굴, 운이 좋다면 용암까지 볼 수 있어 관광지로서도 좋다.

해저에서 측량하였을 때 지구상에서 가장 큰 화산 덩어리인 마우나로아 화산과 킬라우에아 산이 있으며 이 두 개는 세계에서 가장 활동이 활발하며 잘 파악이 되는 화산이다. 그렇기에 이 공원은 화산활동을 통하여 변화되는 지질 구조를 쉽게 찾아볼 수 있다. 특히, 마우나로아 화산은 세계적으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지질 관측소가 1919년도 세워졌다. 

고도에 따라 열대 습윤기후에서 고산사막기후까지 다양하게 나타난다. 그렇기에 이 공원에는 다양한 식물 군락이 있고 생물형태와 인상이 뚜렷하게 차이가 있어 23종의 식생 형태가 기록되어 있다. 그중 올라 숲 지대는 넓이가 4,000ha가 넘어 토종 식물 41종, 희귀종 40종으로 특별한 주의가 필요한 서식지이다.

도시의 차들과 건물이 답답하게 느껴질 땐, 아름다운 경치와 자연들을 즐길 수 있는 위와 같은 미국의 세계문화유산들을 방문하는 것을 추천한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