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친강 중국 외교부장/중국 외교부 
사진=친강 중국 외교부장/중국 외교부 

[월드투데이 박무빈 기자] 중국이 미국 반도체 수출 통제에 참여한 네덜란드에 산업망과 공급망의 안정을 강조했다.

31일 중국 외교부에 따르면 친강 외교부장은 전날 웝크 훅스트라 네덜란드 부총리 겸 외교부 장관과의 통화에서 "중국은 네덜란드와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을 강화하기를 원한다"며 "국제 산업망과 공급망의 안정을 공동으로 수호하자"고 말했다.

이날 통화는 네덜란드가 최근 워싱턴DC에서 미국, 일본과 함께 일부 첨단 반도체 장비의 중국 수출 규제에 합의했다는 소식이 전해진 직후 진행돼 관심을 모은다.

네덜란드와 일본은 이번 합의를 통해 ASML과 니콘이 생산하는 반도체 제조 핵심 장비인 심자외선(DUV) 노광장비의 중국 수출을 차단할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블룸버그 통신에 따르면 3국은 합의를 공개하지 않을 방침이며 각국 행정 절차 등을 고려하면 실제 실행까지는 수개월이 소요될 전망이다. 

이에 따라 중국은 국제 소비시장에서 자국이 차지하는 규모를 강조하며 신중하게 행동해야 한다는 입장을 전달했을 가능성이 적지 않아 보인다. 

친 부장은 이날 통화에서 "중국은 현재 질 높은 발전과 높은 수준의 대외 개방을 서둘러 추진하고 있다"며 "이것은 중국과 네덜란드의 협력에 더 큰 기회를 가져다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훅스트라 장관은 "양국의 개방적·실무적인 전면적 협력 동반자 관계를 끊임없이 발전시키기를 원한다"며 "계속해서 책임 있는 방식으로 대중국 경제 무역 업무를 처리할 것"이라고 답변했다고 중국 외교부는 전했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