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중국 풍선 잔해 수거하는 미 해군 폭발물처리반/미 해군 제공
사진=중국 풍선 잔해 수거하는 미 해군 폭발물처리반/미 해군 제공

[월드투데이 박무빈 기자] 미국 국무부 고위 당국자는 9일(현지시간) 성명을 통해 중국이 5개 대륙의 40개국 이상에 고고도 정찰풍선을 보냈다고 밝혔다.

이어 중국군이 배후일 가능성이 크다고 전하며 풍선 제조업체 등 미국의 영공 침입을 지원한 중국군과 연계된 기관에 대한 조치를 검토한다고 언급했다. 

특히 정찰풍선 침투를 비롯해 다른 나라에 대한 공중정찰 프로그램의 배후에는 중국군이 있을 가능성이 크다고 지적했다.

이 당국자는 중국의 정찰풍선 제조업체가 중국군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다고 확신한다고 말했다. 

미국은 본토에 침투한 중국의 정찰풍선이 정보수집용으로 미국의 주권을 침해하고 국제법을 위반했다며 지난 4일 대서양 상공에서 격추했고, 중국은 민수용 비행선이라고 주장하며 강력히 반발하고 있다.

그는 "미군 U-2 정찰기의 고해상 이미지에 따르면 침투한 풍선은 신호 정보 수집작업을 수행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며 "풍선의 장비는 분명히 정보 정찰용이었고, 기상기구에 탑재되는 장비와 일치하지 않는다"며 기상관측용 민간 비행선이라는 중국의 주장을 반박했다. 

또 "정찰풍선에는 통신을 수집하고 지리적 위치를 파악할 수 있는 다중 안테나는 물론 다중 능동 정보수집 센서를 작동하는 데 필요한 전력을 생산할 수 있을 만큼 충분히 큰 태양광 전지판이 장착돼 있다"고 설명했다. 

고위 당국자는 "우린 중국이 이 풍선을 정찰용으로 사용했다는 것을 알고 있다"면서 "정찰 작전을 수행하려 개발된 중국 풍선 선단의 일부라는 것을 알고 있고, 이런 활동은 중국군의 지시로 종종 수행된다"고 말했다.

그는 "중국 인민해방군 공식조달 포털에 게시된 정보를 보면 정찰풍선 제조업체가 중국군과 직접 연계돼 있다"며 "군이 승인한 업체"라고 설명했다.

이 당국자는 "우리 국가 안보와 동맹 및 파트너에 위협이 되는 중국의 대규모 정찰 활동을 드러내고 해결하기 위한 광범위한 노력을 검토할 것"이라고 했다.

키워드

#미국 #중국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