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 정체성 주제로 한 커리큘럼과 토론 금지 법안 고려 중

동성애교육 금지법에 대하여 항의 시위하는 미국 플로리다주 고교생들 [사진=로이터/연합뉴스]
동성애교육 금지법에 대하여 항의 시위하는 미국 플로리다주 고교생들 [사진=로이터/연합뉴스]

[월드투데이 김시연 기자] 미국 플로리다주가 학교에서 동성애 교육을 금지 법안을 제정한 이후로 다른 주들도 비슷한 행태를 보이고 있다.

지난 10일(현지시간) 미 공영 라디오 NPR은 플로리다주에 이어 앨라배마·오하이오·루이지애나·텍사스주 등 최소 12개의 주 대부분의 학교에서 성 정체성이나 성적 지향을 주제로 한 커리큘럼을 사용하거나 이를 토론하는 것을 금지하는 법안을 제정 또는 방안을 고려 중이라고 밝혔다.

이에 관한 예시로 애리조나주에선 학교 커리큘럼을 새로 개정해 젠더 정체성이 아닌 생물학적 성에 관한 내용에 집중하도록 하는 법안을 마련했으며, 아이오와주에선 젠더 정체성 관련 교육을 할 때에는 반드시 부모의 서면 동의를 받도록 하는 법안이 발의되는 일이 생겼다.

또 미주리·인디애나·켄터키주에서는 공립학교에서 젠더·성적 다양성에 대한 교육을 금지하고, 오클라호마주에선 학교 도서관에 성이나 성적 활동에 초점을 맞춘 서적을 두지 못하도록 하는 법안을 추진하고 있다.

워싱턴대학의 아지 레스타 조교수는 "이런 법안들의 제도화는 노골적인 형태의 트랜스젠더·호모에 대한 구조적인 혐오"라며 이런 조치가 동성애자나 트랜스젠더, 퀴어인 어린이와 교사를 위해 안전한 환경을 만들기 위한 모든 의학적 증거를 거스르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레스타 조교수는 "트랜스젠더 공포증과 호모 공포증이 설 자리가 있어서는 안 된다. 교실에서는 특히 그렇다"라고 자신의 주장을 말했다.

[출처=연합뉴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