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하원 참석 의원 397명 전원 찬성

성소수자들의 시위를 막는 러시아 경찰[사진=로이터, 연합뉴스 제공]
성소수자들의 시위를 막는 러시아 경찰[사진=로이터, 연합뉴스 제공]

[월드투데이 박무빈 기자] '동성애 선전 금지법'에서 강화된 법률 개정안이 러시아 하원에 통과됐다. 

러시아는 성소수자 문제에 대해 여전히 보수적인 입장이다. 리아노보스티 통신과 BBC 방송 등에 따르면 이날 해당 법안에 대한 3차 심의 후 표결을 거친 결과 러시아 하원 참석 의원 397명 전원이 찬성했다.

러시아 의원들이 처리한 법안에 대해 23일 블링컨 미 국무장관은 트위터 계정에 성수자의 이슈 선전 금지 강화는 성소수자의 인권에 심각한 타격이므로 법안을 철회할 것을 주장했다.

하지만 뱌체슬라프 볼로딘 하원의장은 이후 텔레그램 채널에서 "법안이 우리 아이들과 국가의 미래를 미국과 유럽 국가들이 확산시키는 '어둠'으로부터 보호할 것"이라고 밝혔다.

러시아에서 2013년에 채택된 법률은 미성년자의 동성애 선전에 관한 것이었지만, 이번 법안은 러시아 모든 성인을 해당한다. 인터넷, 서적, 동영상 등의 매체에서 성소수자의 선전을 금지했다.

비전통적인 성적 관계를 불법으로 간주하고 온라인상에서 성소수자에 대한 대화도 차단했다. 법률을 위반하면 벌금에 처한다. 개인은 최대 40만 루블, 법인은 최대 500만 루블을 내야 한다.

새 법률은 성소수자의 권리 침해로 동성애자의 반발을 일으킬 것으로 보인다. 러시아 내 인권운동가와 성소수자 단체는 이에 대한 우려를 표했다.

일각에서는 동성애 통제 강화법 채택 반발로 내년 소치 동계올림픽을 거부하자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외국의 일부 조직은 소치 동계올림픽에 참가하는 동성애자들이 차별받을 수 있다며 올림픽 보이콧을 주장하고 있다.

저작권자 © 월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